[특집] 물의 요정 수련-Part1 육종 식물로 손색없는 수련
[특집] 물의 요정 수련-Part1 육종 식물로 손색없는 수련
  • 정승환 기자
  • 승인 2018.08.06 12:05
  • 호수 6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주수련 등…4개의 수련의 특성

 

[월간가드닝=2018년 08월호] 수련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가장 최고의 소재이다. 수련은 조경에 있어 연못과 물에 국한되지만 5월부 터 11월까지 물 위에서 잎과 꽃을 통해 인간에게 전달하는 그 경이로움은 놀랍다. 특히, 열대성 수련 은 꽃의 색깔이 화려하고, 주간개화 열대성 수련은 아침에 꽃을 피워 오후 늦게 꽃을 오므린다. 야간개 화 열대성 수련은 선선한 가을에는 개화시간이 더 길어지며 꽃은 보통 3일간 계속해서 피고 진다. 꽃이 절정을 이루기 위해서는 부족한 양분을 계속 보충해주면 첫서리가 내리기 전까지 꽃을 피울 수 있다.

열대성 수련은 야외의 연못 조경을 뛰어넘는 정원의 식물이다. 식재할 수 있는 대형화분과 연못을 실내 시설에 설치하고, 환경을 갖춘다면 훌 륭한 연출을 할 수 있는 소재이다. 결론은 열대성 수련처럼 일 년의 반 이상을 피울 수 있는 조경소재는 없다. 국내에서 이를 조경적인 측면에 서 재조명한다면 열대성 수련이 가질 수 있는 장점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수련과와 수련속…연꽃속과는 유전적 차이 발견
과거에 우리는 수련속( Nymphaea spp. )과 연꽃속( Nelumbo spp. )을 하 나의 과(Family)라고 생각했다. 뿌리는 물속에 존재하고 꽃과 잎이 수면 위로 떠오르는 특성과 많은 수술, 불규칙적인 수의 꽃잎과 꽃받침 등 여 러 공통점으로 인해 이런 결과를 내렸다. 시간이 흐르고 해부학, 형태 학, 식물화학적인 연구 성과에 따라 두 속 식물을 하나의 과로 분류해서는 안 된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1993년 엽록체에 존재하는 RBCL(Rubisco large) 유전자 분자계통을 분석한 결과 연꽃속과 이를 제외한 수련과 식물 사이에 유전적 배열 차 이가 발견되었다. 그로 인해 연꽃속 식물은 수련과와 독립적인 연꽃과 (Nelumbonaceae)로 분류 개편되었다. 

최근 연구 결과 수련과에는 기존에 없던 Barclaya속과 Ondinea속이 추가되었고, 순채속(Brasenia)과 어항마름속(Cabomba) 식물은 어항마 름과(Cabombaceae)로 분리되었다. 현재 수련과는 수련속(Nymphaea), 가시연속(Euryale), 빅토리아속(Victoria), 개연속(Nupha), Barclaya속, Ondinea속 등 총 6개의 속으로 이루어져 있다. 수련과 가운데 수련속 식물은 크게 Apocarpiae군과 Syncarpiae군으로 나눈다. 

 

야간개화 열대성수련

열대성수련야간개화
 야간개화 열대성수련

 

주간개화 내한성수련  

내한성수련주간개화
내한성수련주간개화

 

주간개화 열대성수련

주간개화 열대성 수련
주간개화 열대성 수련

 

심피 결합정도로 2개의 군으로 나뉘는데 결합이 불완전한 Apocarpiae군에는 Anecphya아속과 Brachyceras아 속이 존재한다. 심피가 완전히 결합된 Syncarpiae군에는 Hydrocallis아속, Lotos아속, Nymphaea아속이 포함된 다. Subgenus Lotos와 Subgenus Hydrocallis는 야간 개화하는 열대성 수련이고,  Subgenus Nymphaea는 주 간 개화하는 내한성 수련이다. Syncarpiae군의 호주수련 과 Subgenus Brachyceras는 주간 개화하는 열대성 수련 이다. 

일반적으로 수련은 아속에 따라 잎의 가장자리가 다른데 내 한성수련의 잎은 톱니가 없고 매끈한 모양의 전연(全緣), 주 간개화열대성수련은 톱날의 뾰족뾰족하게 베어져 들어간 거 치(鋸齒)가 있다. Nymphaea thermarum 의 잎은 주간개화 열대성 수련임에도 내한성 수련의 잎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번식방법은 Pygmaea 열대성 수련의 특징인 튜 버(Tuber)를 형성하지 않고 종자로 번식하고, 열대성 수련의 종자보다 큰 편이다. 최적의 생활환은 ‘Grow in damp mud rather than water’표현처럼 수심이 1㎝ 내외에서 재배해야 한다. 

현재까지 수련의 아속간 육종의 역사적 사건은 4번이 있었다. 2002년 주간개화 아속간의 육종이 이뤄져 나온 N. ‘William Phillips’, 2007년 파란색 내한성 수련인 N. ‘Siam Blue Hardy’. 2008년 주간과 야간의 아속간 육종으로 탄생한 N. ‘Kews Electro Indigo’, 2010년 최초의 보라색 내한성 수련인 N. ‘Purple Stain’등이다. 이후 여러 육종가들이 더욱 어려운 아속간 교잡 또는 색과 크기의 발현을 찾고자 계속 연구실험하고 있다. 

수련과의 아속별 비교

 

1.호주수련

​호주수련
​호주수련

호주 수련은 국내에 소개된 지 몇 년 안 된 일반인에게는 낯선 열대성 수련이다. 마치 연꽃을 보는 것처럼 꽃이 크고 화려해 수련계의 여왕이 라고도 불린다. 특히, 아침나절에 꽃을 피워 오후 늦게 꽃을 오므려 하 루 중 개화기간이 길다. 

슈레이 제이콥스(Surrey Jacobs) 박사가 호주 원산의 수련을 2개의 아속(亞屬)으로 세분했다. 하나는 Gigantea군(群) 수련종을 포함하는 Anecphya, 또 하나는 Violacea군 수련종을 포함하는 Confluetes 이다. 
Gigantea군은 대형종이며 수술과 꽃잎 사이에 틈이 뚜렷하며 잎 가장자리에 가시가 돌출되어있는데 Nymphaea carpentariae , Nymphaea. Georginae , Nymphaea. Gigantea , Nymphaea. Macrosperma , Nymphaea . immutabilisNymphaea. atrans 가 있다. 

Violacea군은 소형종이며 수술과 꽃잎 사이에 간극이 없고 잎 가장자리에 가시가 없고 꽃의 향기가 아주 좋고, Nymphaea. Violacea, Nymphaea. Hastifolia, Nymphaea alexii, Nymphaea. Elleniae 가 있다.

2. 주간개화 열대성 수련

​주간개화열대성수련
​주간개화열대성수련

 

주간개화 열대성 수련은 수련류 중에서도 꽃이 크고 화려하며 모든 색깔의 꽃들이 나와 있다. 꽃봉오리는 보통 수면 위로 몇 인치 올라와서 꽃을 피우고, 마지막 날에 개화한 꽃은 대개 물 위에 뜨는 경향이 있다. 이중에는 번식방법이 모체 발아 방식(viviparous)을 하는 품종들이 있는데 엽병과 잎이 결합하는 부위에서 어린 식물체를 만들어낸다. 

선선한 가을에는 개화 시간이 더 길어지며 꽃은 보통 3일간 계속해서 피고 진다. 꽃이 절 정을 이루기 위해서는 양분이 부족해 튜버(Tuber)가 휴면기에 들어가기 전에 미리 양분을 2주 단위로 보충하면 첫서리가 내리기 전까지 계속 꽃을 피울 수 있다.

3. 야간개화 열대성 수련

야간개화열대성수련
야간개화열대성수련

 

야간개화 열대성 수련은 대개 해 질 녘에 개화를 시작해서 다음 날 오전 11시와 오후 1시 사이에 꽃을 오므린다. 선선한 가을이 되면 개화 시간 이 좀 더 길어진다. 개화일수는 주간개화 수련들과 마찬가지로, 꽃을 여 닫는 것을 사나흘 연속적으로 반복한다. 

주간개화 열대성 수련보다 꽃이 크지만 꽃 색깔은 흰색과 분홍과 빨간 색뿐이다. 봄철 튜버로부터 시작해 여름철에 자리 잡아 선선한 가을이 될 때까지 피고 지는 야간개화 열대성 수련을 보고 있노라면 그 번식력 과 성장 속도에 감탄할 수밖에 없다.

4. 내한성 수련

내한성수련
내한성수련

열대성 수련이 낮이든 밤이든 꽃을 피운다면, 내한성 수련은 오직 낮 동 안에만 꽃을 피운다. 또한 열대성의 튜버는 구근형식으로 번식하지만 내한성 수련은 뿌리줄기가 마치 포복형처럼 기어나아가 번식을 한다. 잎으로도 구분할 수 있다. 내한성 수련은 잎의 가장자리고 둥근선으로 일정하게 되어 있어 톱니처럼 나있는 열대수련과는 차이가 있다.

특히, 봄이 되면 활발하게 생육을 시작하며 늦봄에서 초가을까지 수온이 높은 시기에 개화하고, 서리가 내리는 늦가을부터는 휴면에 들어가고 땅속줄 기만 살아 월동한다. 남부 지방에서는 노지에서 월동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