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물의 요정 수련-Part3 품종별 색상별로 추천하는 수련
[특집] 물의 요정 수련-Part3 품종별 색상별로 추천하는 수련
  • 정승환 기자
  • 승인 2018.08.06 12:40
  • 호수 6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색상별로 골라키우는 재미

[월간가드닝=2018년 08월호] 우리가 보는 꽃의 색깔이나 실제 꽃의 색상은 환경적 요인에 의해 바뀐다고 한다. 성장 시기, 계절별, 위 도, 낮의 길이, 화창한 날 수, 일 년 중의 시기, 심지어 고도조차 화색의 강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한여름을 기점으로 화색이 진해지고, 3일차 꽃보다 1일차 꽃의 색깔이 진한 것을 경험한 적이 있다. 이는 태양에 의해 탈색되고, 꽃이 생장에 의한 팽창. 즉, 꽃잎도 가로와 세로로 넓어지고, 그 넓어진 면적 에 색소가 희석되기 때문인 것 같다. 실제적으로 1일과 3일차 화색을 비교하면 같은 수련 품종일까 의심될 정도로 색깔이 다른 것을 볼 수 있다.

2007년 아속간의 육종과 색깔의 경계가 무너질 수 있는 역사적인 사건이 발생했다. 100년 수련 육종의 역사에서 ‘파 란색의 내한성 수련’이 나온 것이다. 내한성 자체 내에서는 결코 나올 수 없었던 육종분야에서 열대성수련의 도움을 받아 육종을 성공시킨 것이다. 

육종가의 이름은 N.‘Siam Blue Hardy’ 로 2011년 10월 태국 대홍수의 결과로 결종 처리 되었다. 그 이후 아속간 육종의 경계가 허물어져 ‘보라색의 내한성 수련’도 발표됐다. 이제 화색에 있어서는 노랑과 보라, 그리고 파랑의 야간개화 열대성 수련만 남은 듯하다. 앞으로도 그 이상의 색 깔과 변색의 수련도 나올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색의 수련을 참고삼아 님프가 추천하는 수련 품종은 다음과 같다. 

내한성 수련 추천 품종…Marliac형
우선 뿌리의 성장 형태에 맞는 품종 속에 화색을 정해야 한 다. 내한성 수련에는 성장 형태로 보면 5가지의 뿌리형태 가 있다. N. mexicana 로 대표되는 Upright(pineapple)형, N. alba 로 대표되는 Marliac형,  N. odorata 로 대표되는 Odorata형, N. tuberosa 로 대표되는 Tuberosa형, N. tetragona 로 대표되는 Finger형 등이다. 이중에서 우리가 추천하는 것은 꽃을 가장 풍성하게 피우는 Marliac형이다. 하지만 꽃을 잘 피운다고 추천하는 것은 아니다. 특히 N. mexicana 로 대표되는 Upright(pineapple)형을 노지에 식재하면 연못은 순식간에 잡초밭이 되어 버린다.
 
열대성 수련 추천 품종…야간개화나 모체발아 품종
우선 월동 관리방안 여부에 따라 결정되어야 한다. 영하 10도 선에서 튜버를 보관할 시설이 있으면 많은 품종을 정해도 상관없다고 본다. 하지만 이런 시설이 없다면 모체발 아(Viviparous, 결실 후 잠시 과실이 모체에 머물고 그 자리에서 종자가 발아하는 현상)를 하는 품종이나 야간개화를 하는 품종을 추천하고 싶다. 이들은 일반적인 열대성 수련보다 추위에 강하며, 월동 방법에 있어 일반적인 시설과 관리만 되면 무난하게 겨울을 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들에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품종별색상별 추천수련

세계적인 육종가들의 뽐내는 수련의 향연
수생식물연구회 님프(Nymph)에서는 ‘3인 3색, 우리들의 이야기’라는 주제로 국립백두대간수목원과 천리포수목원에서 각각 9월 1일과 3일 에 ISG(Intersuburgeneric 아속간 육종) ‘Waterlilies Collection’ 특별강 연회를 연다. 

특히, 이번 강연회에서는 태국 수련의 대부인 Wasuwat 박사의 딸인 프림랩(Primlarp (Wasuwat) Chukiatman)이 참석한다. 그는 팡유본(Pang U Bon) 수련정원 보조원으로 30년간 일하면서 가업을 물려받기 위해 15년간 일한 태국 왕실 공군기지의 일을 그만두고 수련 연구에 매진했 다. 현재 Pang U Bon 대표로 활동하는 프림랩은 이번 특별강연에 수련에 관한 신간을 소개할 예정이다. 또한, 2013년 18살의 나이로 보라 색의 HT수련(내한성수련과 열대성수련) 육종을 성공시킨 이자준(李子俊)과 2006년 동양에서는 최초로 TDI수련(열대성수련 아속간. 호주수련×주간개화 열대성수련) 육종을 성공시킨 일본 고베 화조원의 정원사 샤토 야스히로 (Yasuhiro Satou)가 참석한다. 그들은 수련의 신품종을 육종하면서 느끼는 소회와 감동을 전달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강연회와 함께 10월까 지 특별전시전도 열린다.  

프림랩이 팡유본 수련정원에 일하면서 연구해 수집한 자료로 엮은 수련 책
프림랩이 팡유본 수련정원에 일하면서 연구해 수집한 자료로 엮은 수련 책

9월 1일에는 국립백두대간 수목원 방문자센터 대강당에서 강연회를 오후 1시 30분에 열고, Mr.Komgrit Chukiatman 수련 사진 전시회를 10월까지 갖는다. 9월 3일에는 천리포수목원 에코힐링센터 대강의실에서 오후 1시 30분에 특별강연회를 열고, ‘한여름의 꿈과 사랑’수련전시회를 10월까지 밀 러가든 입구와 에코힐링센터 특별전시장에서 연다. 수생식물연구회 님프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2014년, 2015년 이후 3년 만으로 100년간의 수련 육종역사에서 현재를 대표하는 전문가들 의 방문으로 ISG 수련의 다양함과 가능성을 보여주고 수련의 감동을 불러일으킬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