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에 수피가 아름다운 교목
겨울에 수피가 아름다운 교목
  • 장현숙
  • 승인 2019.01.24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anuary plants

January plants

겨울, 나뭇잎과 열매마저도 떨어진 나무가 있는 정원은 수피가 그 자리를 대신한다. 거칠지만 부드럽게 벗겨진 모습, 모자이크 형식의 수피의 색은 겨울 정원의 이색적인 아름다움이다. 이번 달에는 겨울을 장식하는 나무껍질이 예쁜 교목류 10 종을 소개한다.

겨울에 수피가 아름다운 교목

1. 남방배롱나무 (Lagerstroemia subcostata Koehne)

부처꽃과의 낙엽활엽교목이며 10m이상 자라며 일명 대만배롱나무라고도 부른다. 수피는 적갈색에서 흰색으로 변하며 상당히 아름답다. 꽃은 흰색이며 수형과 수피가 아름다워 정원에 심으면 아름다우며 특히 겨울에 단연 돋보인다. 나무 재질은 황회색으로 견고하고 내충성이 있어 일반 가구 만드는데 많이 쓰이는 나무이다. 번식은 일반적으로 종자와 삽목으로 증식하며 생육이 강건하고 잘 자다.

크기: 10m 이상

토양: 비옥하고 배수가 잘되는 토양(경사지)

꽃색상: 흰색, 분홍색

내한성: USDA Zone 7~10

자생지: 일본, 중국, 대만, 필리핀

번식: 봄 종자파종, 늦여름 삽목

이용: 정원 단독수

2. 노각나무 (Stewartia pseudocamellia Maxim.)

차나무과의 낙엽활엽교목으로 한국에서는 금수목(錦繡木)으로 불린다. 국내 자생지에서는 200~1200m의 제법 높은 위치에서 자란다. 노각나무종류는 세계적으로 7종정도가 분포하는데 한국 종이 수피가 아름다워 가장 인기가 높다. 예부터 우리나라에서는 목질이 다른 나무보다 단단하고 습기를 잘 빨아들이지 않아 목기를 만드는 재료로 가장 좋은 나무로 이용되었다.

크기: 10m 이상

토양: 높은 비옥도, 습기가 있는 사질양토

꽃색상: 흰색

내한성: USDA Zone 5~8

자생지: 한국, 일본

번식: 봄 종자파종

이용: 정원수

3. 데이비드사피단풍 (Acer davidii Franch.)

단풍나무과의 낙엽활엽교목으로 중국이 원산지이다. 이 나무를 처음 발견한 사람은 프랑스 선교사 Armand David(1826~1900)이고 그의 이름에서 종명을 가져왔다. 특히, 한국의 산겨릅나무의 수피와 잎이 비슷하며 세로 줄무늬가 뱀의 피부와 비슷하며 외국에서는 Snakebark maple이라고도 부른다. 단풍이 노란색으로 아름다우며, 겨울정원 소재로도 많이 쓰인다.

크기: 10~15m

토양: 수분이 어느 정도 유지되는 산성토양

꽃색상: 노란색

내한성: USDA Zone 5~7

자생지: 중국

번식: 봄 파종

이용: 정원수, 겨울정원

4. 미국풍나무 (Liquidambar styraciflua L.)

풍년화과의 낙엽활엽교목으로 단풍이 매력적인 나무이다. 영명은 Sweet gum인데 미국 초기 원주민들이 이 나무의 수피에서 채취한 액으로 검을 만들에 약용으로 씹었다는데서 유래가 되었다. 국내에 일반적으로 식재되는 풍나무는 미국풍나무와 대만풍나무가 있는데 미국풍나무는 잎이 5장으로 갈라지며 대만풍나무는 3갈래로 갈라지는 게 틀리며 수피도 미국풍나무는 골이 깊고 길게 갈라지며 대만풍나무는 굵게 갈라지는 것이 소나무와 비슷하다.

크기: 18~20m

토양: 배수가 잘되는 토양, 연못경사면

꽃색상: 황록색

내한성: USDA Zone 5~9

자생지: 미국동부, 멕시코

번식: 봄 종자파종

이용: 단독수, 단풍수, 공원

5. 버즘나무 (Platanus orientalis L.)

버즘나무과의 낙엽활엽교목이다. 버즘나무는 1910년경 미국에서 들여온 수입나무지만 신작로의 가로수로 심어 우리 가까이서 살고 있으며 일명 ‘플라타너스’로 불린다. 나무껍질은 큰 조각으로 떨어지고, 암회색‧회백색으로 얼룩져서 매끄러운 껍질 표면에 버즘모양을 만든다. 버즘나무는 가로수의 나무로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한 때는 잎 뒷면의 털이 사람 몸에 해를 입힌다고 했으나 지금은 공기정화능력이 띄어 나다는 여론이 강하며 내공해성도 탁월한 나무이다.

크기: 25m이상

토양: 부엽질이 풍부한 토양을 좋아하나 척박지에도 잘 자람

꽃색상: 붉은색

내한성: USDA Zone 7~9

자생지: 서아시아~지중해

번식: 봄 종자파종, 여름 삽목

이용: 가로수, 공원수

6. 산딸나무(Cornus kousa F. Buerger ex Hance)

층층나무과의 낙엽활엽교목이다. 국내 뿐 만아니라 국외에서도 정원수로써 많이 사랑받는 나무이다. 한국 자생종과는 조금 다르지만 미국산딸나무, 혹은 꽃산딸은 예수가 십자가에 못 박혔던 나무라 하여 독우드(Dogwood)로 불린다. 또한 여러 가지 설이 있지만 첫째는 옛날 산딸나무의 껍질을 쪄서 나온 즙으로 개의 피부병을 치료했다는 설과 목질이 매우 단단하여 나무꼬챙이를 만드는 데 사용되었는데, 이러한 것에서 비롯된 영어 고어가 ‘dag’, 혹은 ‘dog’였다는 설이 있다.

크기: 5~10m

토양: 유기물이 풍부한 중성토양

꽃색상: 흰색

내한성: USDA Zone 5~8

자생지: 한국, 중국, 일본, 대만

번식: 봄 종자번식

이용: 정원수, 주택정원, 조류유인수

7. 육박나무 (Actinodaphne lancifolia (Siebold & Zucc.) Meisn.)

녹나무과의 상록활엽교목으로 나무껍질이 육각으로 벗겨진다는 특징에서 유래된 이름이다. 또한 수피가 군대의 군복 무늬를 닮았다 하여 해병대나무, 국방부나무라고도 불린다. 전라남도 완도의 주도 상록수림은 천연기념물 제 28호로 지정이 되어 있다. 꽃은 7월에 피며 암수딴그루이고, 열매는 다음해 8~9월에 익는다.

크기: 20m이상

토양: 부엽질이 많고 습기가 많은 토양

꽃색상: 황색

내한성: USDA Zone 8~10

자생지: 한국, 대만, 일본

번식: 봄 종자파종

이용: 종자채취 후 과육을 제거해 직파

8. 적피배롱나무 (Lagerstroemia fauriei Koehne)

부처꽃과의 낙엽활엽소교목이다. 적피배롱나무라 함은 수피가 붉다는데서 붙은 이름이며, 일반적인 배롱나무에 비해 줄기의 색상이 짙은 갈색이 선명하고 꽃도 크며 흰색이다. 배롱나무보다 일반적으로 많이 식재되는 종류는 아니지만 매력이 있는 식물이다. 종명은 일본에서 선교하던 포리(Urbain Faurie, 1847~1915)신부를 기리기 위해 독일의 대학교수 쾨네(koehne)가 명명했다.

크기: 6~9m

토양: 습기와 부엽질이 충분한 토양

꽃색상: 흰색

내한성: USDA Zone 6~9

자생지: 일본

번식: 봄 종자파종, 여름 삽목

이용: 단독수, 정원수, 가로수

9. 중국복자기 (Acer griseum (Franch.) Pax)

무환자나무과의 낙엽활엽소교목이다. 영명은 페이퍼바크 메이플(Paperbark maple)이며, 원산지인 중국에서는 혈피(血皮)단풍이라 부른다. 나무껍질은 매끄럽고 광택이 있는 짙은 적갈색이며 3~4년 이상 자란 나무에서 종이 같은 껍질이 벗겨진다. 잎은 한국의 복자기나무와 비슷하며 단풍 또한 일품이다.

크기: 5~10m

토양: 배수가 잘되며 부엽질이 많은 토양

꽃색상: 녹색

내한성: USDA Zone 4~8

자생지: 중국

번식: 봄 종자파종(수정이 잘 안 되어 비립이 많음)

이용: 정원수, 겨울정원

10. 처진자작나무 (Betula pendula Roth)

자작나무과의 낙엽활엽교목이다. 자작나무(B. platyphylla)와 처진자작나무(B. pendula)는 형태적으로 뚜렷이 구분된다. 즉, 처진자작나무는 성숙한 줄기가 밑으로 처지는 반면 자작나무의 줄기는 위로 솟구친다. 또한 두 분류군의 종자 형태도 다르다. 처진자작나무의 열매의 날개는 견과보다 약 2배 정도 넓으나 자작나무는 견과와 날개가 비슷한 크기이다.

크기: 10~20m

토양: 사질양토의 약산성 토양

꽃색상: 황록색

내한성: USDA Zone 2~6

자생지: 유럽

번식: 봄 종자파종

이용: 가로수, 정원수, 겨울정원

※ 외국종 및 재배종의 국명표기법은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국가표준식물목록을 참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