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5] ‘유럽풍 윈터가든’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것, '제이드가든'
[Part 5] ‘유럽풍 윈터가든’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것, '제이드가든'
  • 정승환 기자
  • 승인 2018.12.21 14:23
  • 호수 6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럽풍 스타일의 수목원과 26개의 테마정원, 온실로 구성
겨울철에 꽃, 열매, 줄기, 수형 등이 아름다운 식물로 조성한 윈터가든이 인기

[월간가드닝 68호=2018년 12월] 가평에 아침고요수목원이 있다면 춘천에는 제이드가든이 있다. 굴봉산역 인근에 있는 제이드가든 수목원은 2011년에 개장, 처음에는 국내 대기업이 만든 수목원에 많은 주목을 받다가 2013년 드라마 ‘그 겨울, 바람이 분다’ 촬영지로 유명해지기 시작하면서 여러 TV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의 장소로 활용되기도 했다. 현재는 유럽풍 스타일 건물과 함께 고급스런 가드닝을 접목한 수목원으로 관심을 얻고 있다. 제이드가든은 로도덴드론가든(만병초원), 이탈리안가든, 영국식보더가든, 피크닉가든, 윈터가든, 수생식물원, 꽃물결원 등 26개의 테마정원과 온실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윈터가든에는 겨울철에 꽃, 열매, 줄기, 수형 등이 아름다운 식물을 이용해 조성한 공간으로 겨울에 방문하는 관람객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눈과 대비된 줄기 색… 제이드가든의 겨울정원
춘천 제이드가든은 지역 특성상 겨울의 길이가 길지만 녹색의 침엽수림으로 둘러싸여 겨울정원의 모습은 꽤 예쁘다. 특히, 늦가을이 시작되는 10월말부터 11월까지 꽃과 잎을 떨군 겨울에는 ‘가지가지 아름답다’고 표현하는 제이드가든 특유의 스타일로 겨울에 가지가 예쁜 나무들 중 말채나무류를 정원입구와 제이드가든의 주요 동선에 심어 포인트가 된다. 수피 색이 아름다운 관목으로 방문객 센터 광장 주변, 영국식보더가든, 고산온실 주변 등에 식재해 겨울에 찾는 방문객의 눈을 즐겁게 한다.

사실 말채나무 자체는 ‘가지가 예쁘다’는 느낌을 받지는 못하지만, 겨울이 되면 가장 화려한 색감을 보여준다. 또한, 외국 정원에서도 겨울정원으로 줄기 수피가 가장 아름다운 관목으로 말채나무종류를 꼽고 있다. 겨울에 하양의 눈이 내리면 흰색과 대비된 노랑빛 노랑말채나무와 붉은색 흰말채나무 색이 도드라진다. 가드너들은 매년 풍성한 새가지를 위해 봄에 강전정으로 관리한다.

겨울정원은 다른 계절과 비교해 나름대로의 큰 매력을 지니고 있다. 겨울에 내리는 눈뿐만 아니라 서리 또한 겨울을 견디는 식물의 관상 가치를 더욱 높여준다. 열매나 가지가 아름다운 식물도 겨울정원에서 매력을 뽐내지만 늦겨울 혹은 이른 봄에 꽃을 피우는 납매, 서향, 풍년화 등도 겨울정원에 향을 더한다. 겨울철 지상부가 말라서 빛이 바래도 미적 가치를 유지하고 있는 억새류도 겨울정원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준다. 겨울정원의 열매는 관상가치와 혹독한 겨울을 나는 야생동물들에게 귀한 먹이 공급원이 된다. 제이드가든의 겨울정원에는 음수대와 먹이대까지 배치해 야생동물들을 배려하는 마음까지 더했다.

방문객 센터 건물을 스크린 삼아 LED 조명으로 펼쳐지는 미디어 파사드. 동화 속 이야기를 담은 미디어파사드는 수목원 중 제이드가든이 유일하다.
은행나무미로원, 고보조명이 있는 미로원은 밤에도 어린이들의 사랑을 받는다.

미디어 파사드 이용한 ‘빛의 정원’
제이드가든의 야간은 ‘빛의 정원’이라는 테마로 이어진다. 작년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연 빛축제는 제이드가든만의 특별한 방식으로 꾸며진다. 방문객 센터 건물벽을 스크린 삼아 LED 조명을 비춰 영상을 보여주는 미디어 파사드(media facade). 벽에 빔을 쏘는 형식이 미디어 파사드는 국내 수목원 중에서도 제이드가든이 유일하다. 동화 속 상상의 숲을 내용으로 한 4분 정도의 영상은 야간의 정원에 화려함을 더한다.

제이드가든 빛의 정원 특징은 목본류에 조명을 감아 식물의 형태를 그대로 보여주는 직접적인 방식이 아닌 나무 아래에서 나무의 수관을 간접적으로 비치는 조명 방식을 택했다. 간접방식은 수형의 실제적인 모습과 정원 디자인이 돋보이게 한다. 또한 조명 한 개에는 파랑, 빨강, 노랑의 색이 변하면서 다채로운 광경을 연출하고, 반딧불이처럼 보이는 레이저 등은 겨울에도 빛을 발산하는 곤충의 세계로 안내해 신기함을 느낄 수 있다. 노회은 제이드가든 가드너에 따르면 “과학적으로 입증되지는 않았지만 나무에 조명을 감는 것이 나무 성장에 저해를 줄 수 있다는 우려를 반영했고, 정원의 디자인을 강조하기 위해 간접적인 조명 방식을 택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