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가드닝 식물] 야자과(Palmae)-공간에 생기를 불어넣는 나무들
[실내가드닝 식물] 야자과(Palmae)-공간에 생기를 불어넣는 나무들
  • 서정남 집필위원
  • 승인 2020.04.02 10:20
  • 호수 8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관음죽

학  명: Rhapis excelsa

과  명: 야자과(Palmae)

영  명: Bamboo palm, slender lady palm

원산지: 중국 남부

속명의 뜻: 그리스어 rhapis(a needle), 잎 끝이 날카로운

 

동양에서는 오래전부터 널리 이용해 왔던 실내 관엽식물로서 조선 후기 백과사전인 임원경제지 예원지 훼부(卉部)에 등장하는 것으로 보
아 적어도 조선 후기부터 재배했던 것으로 추측된다. 추위에 강하고 더디게 자라므로 모양이 아담하며 굵직한 선을 가지고 있어 보통 중·
대형 화분에 심는다. 동양 및 현대적인 실내 경관에 잘 어울리는 튼튼한 식물이다.


줄기는 뿌리줄기에서 올라와 직립하고, 광택이 있는 잎은 약 30cm로 손바닥처럼 5~9열로 갈라진다. 잎 끝은 톱니모양으로 얇게 갈라져 있
다. 실내에서는 2~3m까지 자란다. 관음죽은 습한 것을 좋아하지만, 화분에 뿌리가 잘 뻗어나가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어느 정도 말라 있는 것이 좋다. 생장기에는 한두 달에 한 번 시비하고 겨울에는 줄인다. 밤에는 비교적 시원한 환경(10℃ 정도)을 좋아한다. 토양은 배수가 잘 되는 부식토가 적당하다. 빛이 너무 적을 때에는 모양이 나빠진다. 건조할 때 진딧물이나 깍지벌레가 발생한다. 포기나누기나 종자로 번식한다. 유사종으로 관음죽보다 잎이 얇고 길게 갈라져 있으며 높이가 4~5m까지 자라는 종려죽(R. humilis)이 있다.
 

2. 테이블야자

 

학  명: Chamaedorea elegans

과  명: 야자과(Palmae)

영  명: Good-luck palm, Parlor  palm

원산지: 멕시코, 과테말라

속명의 뜻: 그리스어 chamai(on the ground), 낮은 곳에 열매가 달리는

 

최대 1.8m까지 자라는 소형 야자로, 최근에는 주로 종자 발아하여 1년 이내의 어린 묘를 소형 화분에 기르거나 테라리움, 접시정원 등에서 이용한다. 비교적 기르기가 까다롭지 않아 초보자가 기르기에 적합한 관엽식물이며, 물에 뿌리를 담구어 기르는 것도 가능하다. 기르기가 편리하여 소형 화분으로 널리 이용되는 대표적인 소형 야자류로 잎은 11~20개의 소엽으로 구성된 우상복엽이다. 배수가 잘 되는 사질토양에 기르며 생장기 동안에는 매달 비료를 준다.

비교적 어두운 곳에서도 잘 자라지만, 컴팩트한 모양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간접광이 요구된다. 여러 식물을 심어 군식미를 이용하기도 한다. 때때로 미지근한 물로 잎을 씻어 주어 해충을 제거하거나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건조할 때 간혹 응애가 발생한다. 종자로 번식한다. 

 

3. 아레카야자

 

학  명: Dypsis lutescens

과  명: 야자과(Palmae)

영  명: Areca palm, yellow palm

원산지: 마다가스카르

속명의 뜻: 그리스어 chrysallis carpos(a fruit),번데기같은 모양의 열매

실내에서 기르고 있는 대표적인 야자류로 다른 종류에 비하여 잎이 매우 부드러워 아름다운 곡선을 만들어 낸다. 흔히 켄챠야자와 혼동
하기 쉬운데 아레카야자는 잎이 가늘고 부드러우며 뿌리에서 여러 포기가 나온다는 특징이 있다. 자생지에서는 9m까지 자라지만 실내에서는 약 4.5~6m까지 자랄 수 있고, 보통 화분에서 기르면 2m 이상 자라지 못한다. 줄기들이 토양 표면에서 지속적으로 올라오면서 유년기 상태를 유지한다. 잎은 우상복엽이고 줄기는 자라면서 노란 빛을 띤다. 어린 모종은 접시정원 등에서 이용할 수 있다. 


너무 비료를 과다하게 주면 잎이 누렇게 된다. 습한 토양에서 잘 자란다. 극단적인 건조나 과습을 피하도록 일정한 간격으로 물을 준다. 다른 야자류에 비하여 저온과 병충해에 약해 최근에는 인기가 적다. 건조한 환경에서 진딧물이나 온실가루이, 깍지벌레 등이 발생하기 쉽다. 포기나누기나 종자로 번식한다.

 

4. 켄챠야자

학  명: Howea forsteriana

과  명: 야자과(Palmae)

영  명: Sentry palm, kentia palm

원산지: 호주

속명의 뜻: 인명 Howe에서 유래
 

자생지에서는 18m 또는 그 이상까지 생장하므로 이용 초기에는 유럽 등지에서 상가의 실내용 대형식물로 길렀으나, 현재는 중·대형 화분에서 실내 관엽식물로 이용된다. 생장이 매우 느리고 비교적 춥고 어두운 장소에서도 잘 자라므로, 건물 현관이나 쇼핑몰 등에서 많이 이용하고 있다. 아레카야자보다 추위와 병충해에 강하다. 


잎은 길이 2~3m 정도로 긴 잎자루에 깃털 모양으로 작은 잎들이 달리는데(우상복엽), 화살 모양으로 자연스럽게 휘어 아름답다. 작은 잎들은 폭 2~3cm, 길이 50cm 정도다. 배수가 잘 되는 토양을 좋아한다. 밤기온은 10℃가 적절하고 에어컨 바람에도 비교적 잘 견딘다. 죽거나 시든 잎은 제거하고 가지치기는 하지 않는다. 너무 건조하거나 과습할 경우 잎 끝이 갈색이 된다. 습도가 낮을 때 응애가 발생한다. 종자로 번식한다.유사종으로는 비슷한 모양을 가진 야자류로서 코코넛야자가 있다.

 

야자과(Palmae)

대표적인 종류    관음죽, 테이블야자, 켄차야자, 스파티필룸

외떡잎식물에 속하지만 목질부가 비정상적인 2차 생장을 하므로 점차 자라면서 나무의 형태로 발달한다. 보통 깃털이나 손바닥 모양으로 갈라진 큰 잎으로 이국적인 풍경을 연출하는데 이용하고 있다. 자생지에서는 강한 햇빛에서 잘 자라지만 유년상일 때에는 우리 주변의 실내와 같이 비교적 어두운 곳에서도 잘 자란다. 다른 관엽식물에 비해 추위에도 강한 편이고, 낮은 습도에서도 견딜 수 있지만 잘 자라기 위해서는 습도를 높여주는 것이 좋다. 대부분 종자로 번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