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원 품질평가단 위촉식’ 행사 가져
‘국가정원 품질평가단 위촉식’ 행사 가져
  • 장은주 기자
  • 승인 2020.07.03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세종수목원에서 지난 6월 11일에 진행

 

지난 6월 11일 국가정원 품질평가단 위촉식을 진행했다.
국립세종수목원에서 국가정원 품질평가단 위촉식을 진행했다.

국립세종수목원 연구동 대회의실에서 정원문화확산과 국가정원 품질평가 제고를 위한 ‘국가정원 품질평가단 위촉식’이 지난 6월 11일에 진행됐다.

국가정원 품질평가단은 국가정원으로 지정된 ‘순천만 국가정원’과 ‘울산 태화강 국가정원’의 품질평가를 통한 정원의 품질향상과 운영관리 강화, 이용자 만족도를 높인다는 취지로 위촉됐다.
국가정원품질평가단은 총 세 항목으로 국가정원을 평가한다. 평가항목으로는 국가정원의 ‘정원의 품질(79점)’, ‘이용자 만족도(21점)’, ‘가점(9점)’이다. 분야별 세부항목 살펴보면, 품질평가는 정원 관리상태, 이용자 추이, 프로그램 운영현황이 포함된다. 만족도 조사로는 정원 이용 만족도, 종사자 친절도, 재방문 의사 등이 있다. 가점 항목으로는 보조금 집행의 적정성과 평가 결과 권고 사항 이행 여부를 살펴본다. 

 

위촉식에는 한국수목원관리원 김용하 이사장을 비롯 전문가 8명이 참석했다.
위촉식에는 한국수목원관리원 김용하 이사장을 비롯하여 전문가 9명이 참석했다.

품질평가단은 ‘수목원정원법 시행령 제18조의 5’에 의거, 평가항목마다 5명 이상의 전문가로 구성됐다. 품질평가단으로는 천리포수목원 김용식 원장· 국립수목원 국립한국정원센터 진혜영 센터장(정원의 역사성·특수성)을 필두로, KNL환경디자인스튜디오 김용택 소장(조성·관리의 적정성),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이정교 교수(시설물 안정·위생), 그린쿱협동조합 장현숙 대표(정원 활용성) 외에도 각 분야 전문가 15명이 포함된다. 
전문가 구성은 전문기간인 한국수목원관리원이 맡았다. 한국수목원관리원은 ‘수목원정원법 시행규칙 제15조의 6’에 따라 정원의 품질 및 운영·관리에 관한 평가 업무의 위탁에 의해 전문기관으로 선택됐다. 위촉식에는 한국수목원관리원 김용하 이사장을 비롯하여 전문가 9명이 참석했다. 

국가정원의 평가 기간은 매년 1회로, 매년 6월에 진행될 예정이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7~8월경 평가가 진행되며 평가는 전년도 실적을 바탕으로 이뤄진다. 품질평가는 올해 시범 실행 이후, 하반기에 평가 지표에 대한 개선 및 고시 개정을 할 예정이다. 본 평가는 2021년에 이뤄진다.   

국가정원의 평가 결과에 따라 국가지원보조금 교부 시, 예산 범위 내에서 보조금 감축 등 차등 지원된다. 또한 2년 연속 평가점수 평균이 70점 미만일 경우 보조금이 중단되며 이를 통해 예산 낭비를 방지하는 등 재정지원의 효율성을 도모할 수 있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