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찾은 장미 문화, 장미 정원] 8월 정원 관리와 하계 전정
[다시 찾은 장미 문화, 장미 정원] 8월 정원 관리와 하계 전정
  • 김옥균 집필위원
  • 승인 2020.08.05 15:10
  • 호수 8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 장미정원관리와 장미 여름전정

 

8월의 장미정원 관리와 여름 전정_ Summer Pruning 

장미의 여름꽃은 작고 5월보다 화려함도 덜하다. 8월 8일경 입추(立秋)가 든다. 더위는 한풀 꺾이지만 여전히 더운 날씨는 계속된다. 열기 스트레스 관리가 여름철 장미 관리의 중요 포인트다. 기온이 높을 때 장미는 에너지를 사용하는데 제약이 있다. 그래서 손 전정(Finger pruning), 관수 관리, 시비 관리 등이 필요하다. (7월 여름철 장미관리 참고 http://www.egardening.kr/news/articleView.html?idxno=12461

 

Sakura Hotta Family Rose - Found Rose
Sakura Hotta Family Rose - Found Rose

 

여름 전정을 하는 이유

8월 23일 즈음 처서(處暑)를 맞는다. 더위가 멈추고 가을에 다가서는 시기이다. 여름 전정은 이 시기에 한다. 여름 전정은 장미의 생육 환경이 좋은 가을에 꽃을 많이 피워 가을 경관을 좋게 만들기 위한 작업이다. 동일한 시기에 일제 전정을 하여, 장미 잎을 떨어뜨리지 않고 건강하게 유지하여 가을꽃의 번성을 유도하는 기술이다. 

여름 전정의 시기 선택

여름의 열기가 있을 때 전정을 심하게 하면 햇볕에 타는 썬번(sunburn)이나 광합성 부족으로 장미가 활력을 유지하지 못할 수 있다. 그러므로 여름 전정은 열기가 가시고 기온이 조금 떨어지는 8월 중순에서 하순으로 넘어가는 시기가 일반적이다.

8월 15일~20일 전후 여름 전정을 하면 10월 초순 개화를 기대할 수 있다. 장미 생육에 적당한 환경에서 가을 경관을 좀 더 화려하게 감상할 수 있다. 물론 지역 및 기온의 변화나 특성에 따라 개화의 시기는 달라질 수도 있다. 지역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는 여름 전정의 적기를 찾아보자. 주간 온도 25℃ 내외, 야간 온도 15℃ 내외가 좋은 장미를 볼 수 있는 기온 범위이다. 여름 전정 후 45일 정도 후에 개화하는 것을 목표 일로 하며, 지역의 특성에 따라 여름 전정 시기를 선택한다. 

 

여름 전정 요령 삽화
여름 전정 요령 삽화

 

여름 전정의 요령

1. 여름 전정은 겨울 전정처럼 강한 전정을 하는 것은 아니다. 조금 더 깊게 데드헤딩(시든 꽃 제거)을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적절하다. 적기에 데드헤딩을 해온 장미정원은 시기적으로 8월 중순 이후가 되면 3차 개화가 이루어진다. 즉 5월에 첫 장미를 보고 3번째 장미꽃을 보는 때다. 그러므로 3차 데드헤딩을 같은 시기에 일제히 하는 것이다.

2. 올해 자란 가지 중 약한 가지를 정리한다. 여름 전정을 하는 위치는 2차 개화지 중간 부위에서 한다. 현재 꽃을 피운 가지에서 하나 더 아래쪽 가지로 내려와 가지 중간지점에서 전정한다. 결과적으로 어림잡아 전체 수고의 2/3 정도의 높이에서 전정하게 된다. 

3. 병해나 충해로 잎이 많이 떨어진 장미나 활력이 좋지 않은 장미는 여름 전정을 하지 않고 가벼운 수준의 데드헤딩만 하는 것이 좋다.

4. 중간중간 고사한 가지는 제거 하고 처진 가지는 지지대나 철사(wire)로 묶어 준다. 덩굴장미의 경우 유인과 함께 전정한다. 덩굴장미의 여름 전정은 수형을 만드는 데 역점을 둔다.

5. 여린 가지에서 새로 나오는 꽃봉오리는 손 전정(finger pruning)한다.


김욱균 (한국장미회 회장)   


-독일의 장미문화,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장미 등등 더 재밌는 장미 이야기는 월간 가드닝 8월호에서 만나 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