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호 스페셜] 대한민국 정원관광지도 '전남 순천시'
[9월호 스페셜] 대한민국 정원관광지도 '전남 순천시'
  • 장은주
  • 승인 2020.09.29 09:46
  • 호수 8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상이 바뀌고 많은 것들이 위축됐습니다. 9월 기획취재 지원사업으로 진행한 '잡지로 보는 정원관광 지도' 프로젝트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여행을 떠나지 못하는 독자들에게 랜선으로 즐기는 정원여행 특집입니다. 권역별 대표적 지역의 정원을 다뤘으며, 월간가드닝 9월호에 실린 권역들을 온라인에 공개합니다. 사계절 꽃으로 물든 정원의 아름다움을 사진과 글로 힐링하시고, 다시 찾아올 정원여행 계획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천 

 

 

 

순천만국가정원(사진=순천시)
순천만국가정원(사진=순천시)

순천만국가정원 : 우리나라 대표정원

순천만을 보호하기 위해 조성한 순천만국가정원은 순천 도사동 일대 정원부지 112만㎡에 나무 505종 79만주와 꽃 113종 315만본이 식재됐다. 2015년 대한민국 제1호 국가정원으로 지정됐으며 늘 인기 관광지로 손꼽힌다. 순천만국가정원은 크게 ‘세계전통정원’ ‘테마정원’ ‘참여정원’ ‘한평정원‘으로 나눠진다. 넓은 면적을 자랑하는 순천만국가정원을 어떻게 다녀야 할지 막막하다면 홈페이지에서 미리 자신이 원하는 코스를 살펴보는 것이 좋다. 홈페이지에는 추천코스 1시간 코스, 2시간 코스, 4시간 코스가 잘 정리되어 있다. 

TIP : 한평정원, 갯지렁이다니는길, 동문입장 

1. 가드닝에 관심 있다면, 한평정원을 둘러보자. 매년 공모전으로 뽑힌 한평정원 작품들은 기발한 아이디어와 함께 정원 식재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2. 테마정원 ‘갯지렁이다니는길’은 꼭 보길 추천한다. 황지해 작가가 디자인한 정원으로, 새로운 정원 형태와 배치된 조형물로 창의적인 시도를 엿볼 수 있다.
3. 짧은 시간에 한평정원과 세계전통 정원, 동천을 둘러보고 싶다면 동문으로 입장하는 것이 시간과 동선을 줄일 수 있다.

 

✔국가정원1호길 47 ┃ https://scbay.suncheon.go.kr
✔08:30~19:00 (계절에 따라 상이. 가기전 홈페이지에서 운영시간 체크)
✔성인(만19세) 8천원 / 청소년(만13세~만18세) 6천원 / 어린이(만7세~만12세) 4천원 

 

 

선암사 홍매화(사진=순천시)
선암사 홍매화(사진=순천시)

선암사 : 정원이 가장 아름다운 절 

선암사는 조계산 동쪽에 위치하며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으로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절이다. 입구에 자리한 보물 400호 무지개 모양의 다리 승선교와 지방문화재 214호 지정된 해우소가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무엇보다 우리나라 사찰 중 정원이 가장 아름답다고 평가되는 곳이다. 고려시대 대각국사가 절을 중찰할 무렵 심었다는 선암사 매화는 유명하다. 원동전 뒤편 600년 된 백매화와 무우전 돌담길 홍매화 두 그루는 천연기념물 488호로 지정됐다. 또한, 천불전 앞 와송, 불두화, 올벚나무, 장경각 앞 측백나무와 석류나무, 삼성각 앞 동백나무도 눈길을 끈다. 

TIP : 선암사 야생 녹차밭, 편백나무 숲   

1. 선암사 경내를 조금 벗어나면 일주문 근처와 칠전선원 뒤편으로 천년의 역사를 지닌 선암사 야생 녹차밭을 볼 수 있다. 
2. 선암사의 삼나무 숲과 편백나무 숲도 아름답다. 삼나무숲은 삼인당과 일주문 근처와 운수암 가는 길에 볼 수 있다. 편백나무 숲은 대각암 올라가는 길옆으로 ‘편백나무 숲 가는 길’이라는 안내판을 따라가면 된다.

숙박 : 템플스테이

선암사는 365일 템플스테이를 운영하고 있다. 1박 2일부터 장기 참가까지 가능하며, 일정에 따라 휴식형과 체험형으로 나눠진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답다는 절에서 자연을 벗 삼아 쉬어가거나 사찰 체험을 할 수 있어 소중한 추억이 될 것이다. 신청은 홈페이지나 전화 061-754-6250으로 가능하다. 

 

✔승주읍 선암사길 450 ┃ www.seonamsa.net
✔07:00~19:00  
✔성인 2천원 / 청소년 1,5백원 / 어린이 천원 (순천시민 무료) 

 

 

화가의 정원(사진=화가의 정원)
화가의 정원(사진=화가의 정원)

화가의 정원 : 사계의 색이 정원에 물들다

화가의 정원은 전라남도 ‘제1회 예쁜정원 콘테스트’에서 대상을 수상한 곳이다. 정원은 3,000㎡ 부지에 200여종의 정원수와 야생화, 초화류를 식재하여 계절별로 다양한 색상의 꽃들이 핀다. 여기에 맷돌, 항아리 등 친근한 조각품을 배치하여 편안함을 준다. 특히 화가의 정원은 담장을 허물어 정원을 만들고, 골목 자투리 공간에 꽃을 심어 동네 주민과 소통하는 공간이다. 화가의 정원은 순천시가 지정 등록한 개방정원으로, 방문하려면 사전예약을 해야 한다. 

TIP : 숲속 산책로  

정원과 이어지는 뒷산으로 숲속 산책로가 마련되어 있다. 자연 그대로의 지형을 살려 원래 있던 느티나무, 팽나무 사이에 가시나무 녹나무 등 상록수를 식재하여 화가의 정원만의 산책로가 탄생했다. 

 

✔별량면 장학길 34 ┃scbay.suncheon.go.kr/garden
✔사전예약 필수/문의 : 정원산업과 061-749-2750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