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호 정원에 어울리는 교관목] 겨울 정원에 핀 노란꽃, 뿔남천
[1월호 정원에 어울리는 교관목] 겨울 정원에 핀 노란꽃, 뿔남천
  • 남수환 집필위원
  • 승인 2021.01.06 09:40
  • 호수 9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원에 어울리는 교관목
겨울 정원에 핀 노란꽃, 뿔남천 

 

한겨울의 정원은 어떤 모습일까. 정원에 관심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겨울 정원을 상상하기 어렵다. 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정원이라고 하면 화려한 여러 종류의 꽃이 있고, 산책하기 좋은 계절 모습을 상상한다. 겨울 정원은 정말 볼거리가 없을까? 전혀 그렇지 않다. 겨울이야말로 아름다운 식물을 볼 수 있는 시기다. 그 볼거리의 범주에는 평소 잎에 가려 잘 보이지 않던 수형부터, 겨울에 더 화려한 상록의 잎과 꽃이 있다. 대다수가 겨울을 식물에 있어 휴면의 시기로 알고 있다. 잎과 꽃으로 겨울 정원을 아름답게 하는 뿔남천으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보자.

 

Mahonia x media 'Round Wood'
Mahonia x media 'Round Wood'

 

눈 속의 꽃, 뿔남천

한겨울에도 꽃이 피는 나무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 가장 많이 알고 있는 나무라고 하면, 대부분 납매(Chimonanthus praecox)나 뿔남천속(Mahonia spp.)일 것이다. 여기에 더한다면 사르코코카(Sarcococca spp.) 종류 정도가 아닐까 한다. 이들 식물은 공통적으로 노란색 계열의 꽃과 향기를 지니고 있다. 특히 뿔남천은 푸른 잎까지 있어 완벽한 아름다움을 갖췄다. 

뿔남천속 식물은 미나리아재비목 매자나무과의 상록관목으로 전 세계적으로 70여 종이 분포한다. 한국에서 자생하지 않으며 일본, 중국, 대만 등 동아시아지역과 히말라야산맥, 미국, 멕시코 등 북·중앙아메리카의 바위산이나 숲에서 자란다. 잎은 주로 모여나며 우상복엽으로 잎자루에 마디가 있다. 작은 잎(소엽)은 가죽질로서 가장자리에 예리한 톱니가 있다. 노란색의 꽃은 총상화서나 원추화서로 대부분 겨울에 개화한다. 꽃이 지고 나면, 타원형의 검붉은 열매가 열리는데 흰 가루에 덮여 있다. 자세히 보면 특이하다. 


뿔남천의 종류 

뿔남천 종류가 다 겨울에 꽃을 피우는 것은 아니다. 겨울에 꽃이 흔하지 않은 우리나라에서 꽃을 피우는 대표적인 뿔남천 종류를 소개한다. 

 

 

베일리뿔남천(Mahonia bealei) 
베일리뿔남천(Mahonia bealei

 

-베일리뿔남천(Mahonia bealei

남부지방이나 제주도에 도입하여 식재되고 있는 뿔남천(Mahonia japonica)과 가장 비슷한 식물이다. 높이는 3m까지 자란다. 수피는 코르크질이며 목재는 황색이다. 잎은 어긋나고 홀수우상복엽이다. 작은 잎(소엽)은 5~8쌍이고 잎의 가장 선단에 있는 정소엽이 큰 것이 특징이다. 꽃은 1월 즈음부터 개화하는데, 열매는 둥글며 흑자색으로 익고 흰 가루로 덮여 있다.

 

로마리폴리아뿔남천(Mahonia lomariifolia)
로마리폴리아뿔남천(Mahonia lomariifolia)

 

-로마리폴리아뿔남천(Mahonia lomariifolia)

중국 서부의 윤난(Yunnan) 및 쓰촨(Sichuan) 지방에 자생하는 종류이다. 자생지에서는 10m까지 자란다고 하는데 국내에서는 아교목(2.5m~3m) 정도로 성장한다. 수피는 황색의 코르크질이며 잎은 어긋하고 홀수우상복엽이다. 소엽은 15~20쌍으로 다른 뿔남천속(Mahonia spp.) 식물보다 잎 수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노란색의 꽃은 12월부터 개화하는데 약 한 달 동안 지속되며, 개화 후에는 열매가 흑자색으로 익는다. 

 

Mahonia x media 'Round Wood'
메디아뿔남천(Mahonia x media 'Round Wood')

 

-메디아뿔남천 ‘라운드 우드’(Mahonia × media ‘Round Wood’)

대만과 일본 원산의 자포니카뿔남천(Mahonia japonica)과 중국 원산의 로마리폴리아뿔남천(Mahonia lomariifolia)의 교잡에 의해 만들어진 품종이다. 수고는 2.5m 정도이며 수피는 황색의 코르크질이다. 잎은 어긋하고 홀수우상복엽이며, 소엽은 10~15쌍이다. 소엽의 표면은 녹색으로 윤기가 있고 뒷면은 황록색을 띤다. 노란색의 꽃은 12월 말부터 1월까지 총상화서로 핀다. 꽃이 진 후 흑자색의 둥근 열매도 아름답다. 

 

남수환(한국수목원관리원 정원문화사업실장) 

 

 

뿔남천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월간가드닝 1월호에서 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